본문 바로가기
부자의 마인드 [돈 공부]

[돈 공부] 디지털 전환, 미래로 가는 준비

by therich&beauty 2021. 5. 7.

[ 공부] 디지털 전환, 미래로 가는 준비

 

 안녕하세요. 리치앤뷰티입니다.

오늘은디지털 전환 대해서 이야기해볼게요.

디지털 전환은 사회 전반에서 일어나고 있는 미래에 대한 방향입니다.

이런 배경지식이 있어야 앞으로 우리의 일과 수입, 투자 등에

대한 선택을 때도 현명한 판단을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 1] 디지털 전환은 사회 전반에 일어나고 있다.

 

 디지털 전환은 단순히 인터넷이나 모바일 서비스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개인의 입장에서보면 네이버, 카카오, 유튜브, 구글

인터넷 세상에서의 서비스가 다양화 되는 것만으로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실제로 디지털 전환은 인간의 모든 활동영역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사태로 이러한 추세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가장 직격탄을 맞은 것은 식당 자영업자들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 매장으로

빠르게 움직여 비대면 판매라인을 구축한 사람들은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 비해 적은 피해를 입었습니다.

 

 교육도 마찬가지죠.

비대면 수업이 강제적으로 이루어지면서

비싼 등록금을 내고도 학교의 다양한 시설을 이용하거나

인맥을 형성하고, 교수진과의 면대면 상담하는 등의 일들이 불가능해졌죠.

실제로 퀄리티 높은 세계적인 석학들의 수업을

거의 무료로 인터넷을 통해 들을 있는 상황에서

대학에 가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정도입니다.

 

 기업들도 살아남기 위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스마트공장의 도입과 생산 유통, 판매 시스템 등을

디지털로 전환하고 데이터를 분석해서 

부가가치를 높일 있는 방법을 찾는데 집중하고 있죠.

 

 

 

 

 직장인들도 재택근무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습니다.

재택근무가 가능한 인프라 구축은 이미 예전에 완성되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실제 재택근무가 

훨씬 효율적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죠.

화상회의가 일반화되고, 업무에 대한 커뮤니케이션도

인터넷으로 하는 것이 직접 얼굴을 마주하는 것보다 훨씬 간편합니다.

 

 개인의 생활에서 디지털 전환이 일어난 것은 시간이 지난 일이죠.

신문과 책이 인터넷 뉴스와 E북으로 바뀌고

마트나 시장에 가던 것이 온라인 쇼핑으로 바뀌었습니다.

 

 일자리도 온라인 세상에서 찾을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보다 스마트스토어가 더욱 경쟁력 있고,

유튜브 등을 통해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초등학생이 가장 선호하는 미래 직업이 되었죠.

 

 

 

 

[디지털 전환 2] 디지털 전환의 최정점은인공지능이다.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 9단과의 대결이 화제가 되었죠.

인공지능이 최고수(最高手) 인간을 뛰어넘은 것은 벌써 오래된 일입니다.

인공지능은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을 말합니다.

 

 인공지능은 인간의 영역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습니다.

제조업 공장의 스마트 공장 전환의 마지막 단계가 바로인공지능 도입이죠.

사람이 모니터링하고 수정하고 관리해야 했던 일들을

인공지능이 학습을 통해 사람이 일들을 오류없이 해내고 있습니다.

 

 앞으로 인간보다 인공지능이 더 높은 효율을 발휘할 수 있는 직업들,

기자, 변호사, 판사, 의사 등의 지식노동의 경우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도로는 전기차를 비롯한 자율주행 차량과

배달 로봇의 수가 점차  많아질 것입니다.

 

 

 

 

[디지털 전환 3] 디지털 전환시대는 계속된다.

 

 앞서 코로나19 사태가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 시켰다고 했죠.

그럼 코로나 19 어느정도 종식되고 

사람들이 전과같은 일상을 되찾게 된다면 이런 추세가 사라질까요?

 

 코로나 19사태가 끝난 뒤에도

비대면 문화가 사라지거나 디지털 전환의 속도가 늦춰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주장입니다.

뉴노멀(New Normal)’ 시대인 것이죠.

 

 더욱이 기후변화로 인해

코로나19 같은 전염병은 일정주기로 반복해서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비대면 문화와 디지털전환의 가속화가 지속될 밖에 없죠.

 

 

 

 

 디지털 전환시대에 개인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디지털 전환은 거스를 없는 시대의 흐름이라는 인식을 갖고

디지털화 되는 일상에 빠르게 적응해야 합니다.

직업을 선택하거나 창업을 때도

디지털 전환의 배경을 인식하고 있어야 하죠.

 

 가능하다면 인터넷 세상에 자신의 땅을 가져야합니다.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을 이용해서

스스로를 브랜드화 하거나 마케팅에 활용해야 합니다.

판매를 하고 싶다면 스마트스토어 등의 인터넷 쇼핑몰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세요.

 

 투자를 때도 디지털 전환 경쟁 우위를 가질 있는

기업을 주목하고, 일을 처리할 때도 플랫폼에 오픈 되어 있는

빅데이터 기반의 정보들을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디지털 전환은 인간에게 ()이될 수도 () 수도 있습니다.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변화의 양상을 파악해서 활용하거나

나아가 변화를 주도해 가는 사람에게는 기회의 시대가 되겠지만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뒤쳐져서

디지털 전환 시대의 피해자가 되는 사람들에게는 최대 위기가 수도 있습니다.

 

 모두 빠르게 적응하고 활용해서 디지털 전환을 기회로

부자로 거듭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리치앤뷰티였습니다.

돈을 아는 지혜와 과감한 도전을 위한 용기와

일을 지속하는 끈기와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는 운이

여러분과 저에게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