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공부] 기회비용, 합리적 선택을 위해 생각해야 하는 것
안녕하세요. 리치앤뷰티입니다.
오늘은 기회비용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합리적인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그 선택으로 인해 우리가 놓치게 되는 것들도 생각해봐야하죠.
[기회비용 1] 기회비용이란?
기회비용은 인간이 무엇인가를 선택할 때
그 선택으로 인해 포기된 것의 기회가 갖는 가치나 기회자체를 말합니다.
예를들어 다니엘이 대학졸업을 앞두고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A회사에 가면 연봉 4,0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B회사에 가면 연봉 5,000만원을 받을 수 있죠.
만약 자영업으로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해서
물건을 판다면 연봉 1억 이상을 벌 수 있습니다.
다니엘의 가장 합리적인 선택은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는 것이죠?
이 때 발생하는 기회비용은 선택하지 않았던 대안들 중
가장 큰 기회인 B회사 연봉인 5,000만원이 됩니다.
기회비용은 자원이 희소하기 때문에 생겨납니다.
인간의 욕구는 무한하지만 이를 충족시켜 줄 자원은 한정적이죠.
한정된 자원속에서 인간은 자신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끊임없이 선택을 해야 합니다.
가장 크게 만족할 수 있는 선택을 하기위해,
다시 말해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하기 위해
우리는 기회비용이라는 개념을 생각해야 합니다.
가장 합리적이 선택은 기회비용이 가장 작은 경우를 말합니다.
[기회비용 2] 기회비용의 구성요소
기회비용은 명시적 비용과 암묵적 비용으로 구성됩니다.
1. 명시적 비용
명시적 비용이란 어떤 대안을 선택했을 때 실제로 지출한 비용으로,
선택에 의해서 발생되는 비용을 말합니다.
손익계산서 상에 표기되는 비용으로, 회계적 비용이라고도 하죠.
예를 들어 우리가 사업을 시작한다고 할 때
사업을 위한 사무실 임대료, 직원 인건비, 컴퓨터 등의 사무기기 비용 등이
명시적 비용에 해당합니다.
명시적 비용(회계적비용) = 선택한 것에 의해서 발생되는 지출
2. 암묵적 비용
암묵적 비용이란 실제로 대가를 지불하지는 않지만 선택으로 인해
포기하게 되는 잠재적 비용을 말합니다.
우리가 포기하게 되는 것의 순 가치로
포기한 대안의 가치에서 포기한 대안의 명시적 비용을 제외한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사업을 하게 될 경우
옷을 팔게 되면 매입가 100만원에 이익이 200만원 발생하고
신발을 팔게 되면 매입가 200만원에 이익이 500만원 발생한다고 했을 때
신발을 팔기로 선택을 했다면
암묵적 비용은 포기한 옷을 파는 사업이 발생시켰던 순가치가 됩니다.
옷을 파는 사업을 할 경우 이익인 200만원에서
명시적 비용인 매입가 100만원을 제외한
100만원이 암묵적 비용이 됩니다.
암묵적 비용 = 포기한 것의 가치 - 포기한 것이 발생시키는 명시적 비용
3. 기회비용
기회비용은 선택한 것의 명시적 비용과 포기한 것의 암묵적 비용의 합을 말합니다.
기회비용 = 선택한 것의 명시적 비용 + 포기한 것의 암묵적 비용
다니엘이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해서 팔 물건을 정한다고 가정해보죠.
A 브랜드의 옷을 팔 경우 매입가는 200만원이 필요하고
700만원의 이익을 남길 수 있죠.
B 브랜드의 옷을 팔면 매입가는 300만원이 필요하고
1천만원의 이익을 남길 수 있다면
다니엘의 가장 합리적인 선택은 B 브랜드의 옷을 파는 것이죠.
이 때 다니엘의 기회비용을 구해보죠.
다니엘은 B브랜드의 옷을 파는 것으로 결정을 하면서
옷 매입가인 300만원이라는 명시적 비용이 발생합니다.
명시적 비용 = 선택한 것에 의해 발생되는 지출
B브랜드 판매의 명시적 비용 = 매입가 300만원
A 브랜드의 옷을 팔 경우 얻을 수 있었던 700만원의 이익을 포기한 것이죠.
A 브랜드 옷을 팔 경우의 암묵적 비용은
이익인 700만원에서 매입가인 200만원을 제외한 500만원입니다.
암묵적비용 = 포기한 대안의 가치 - 포기한 대안의 명시적 비용
B브랜드 판매의 암묵적 비용 500만원 = A브랜드의 이익 700만원 - A 브랜드의 매입가 200만원)
B브랜드의 옷을 팔기로 선택한 다니엘의 기회비용은
B 브랜드 옷을 팔면서 발생하는 명시적 비용과
선택에 대한 암묵적 비용(A브랜드를 팔 때의 가치)를 합한 금액입니다.
따라서 다니엘의 총 기회비용은 800만원이 됩니다.
기회비용 = 명시적 비용 + 암묵적 비용(포기한 대안의 가치 - 포기한 대안의 명시적 비용)
B브랜드 판매의 기회비용 = B브랜드 판매의 명시적 비용인 매입가 300만원 + B브랜드의 암묵적 비용인 500만원
기회비용은 인간의 합리적 선택을 위한
경제적 사고를 위한 도구입니다.
물론 이익이라는 관점에서만 평가한 것이고,
인간은 언제나 합리적인 선택만을 하는 것도 아니죠.
그러나 우리는 살면서 수 많은 선택의 순간을 맞이하게 됩니다.
실제 우리가 선택해야 하는 것들은 이런 단순한 계산으로 답이 나오는 것이 아닌
훨씬 더 많은 가치들이 얽힌 복잡한 것일 때가 많습니다.
선택의 순간마다 기회비용을 생각해보는 습관을 들이세요.
우리가 선택하는 것에 의해 발생되는 비용도 함께 말이죠.
지금까지 리치앤뷰티였습니다.
돈을 아는 지혜와 과감한 도전을 위한 용기와
일을 지속하는 끈기와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는 운이
여러분과 저에게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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